알파걸이라는 용어가 한국사회에 와서는 변질되었다. 댄 킨들런 교수가 정의한 알파걸이란 엘리트 소녀집단을 의미한다. 즉, 알파걸은 아직 사회의 주도적 세력으로 부상하지 않은 새로운 계층이 출현했다는 의미로써 파악할 수 있다. 그에 반하여 한국에서 쓰이는 알파걸이란 용어는 주로 20-30대 여성
인식하게 만든 것은 마케팅의 일환이었다. 골드미스의 어원은 물론 노처녀를 뜻하는 한국식 영어 올드미스라고 보는 것이 맞겠지만, 이를 널리 퍼트리고 하나의 문화코드로 끌어올린 이들은 대중이나 그녀들 자신이 아니라 그녀들의 소비를 촉진시키고 싶었던 기업이다. 경제적 능력이 있는 싱글 여성
한국드라마를 보고 ‘이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는가?’ 하는 강한 의문점이 들었다. 미국드라마의 영향은 어떻게 우리에게 미치는지 알아보자.
먼저 ‘드라마는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해야 하겠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논의와 미국드라마에 대한 논쟁은 극
대한인식이 엿보 인다. (중략) 여자들은 너무 어린 남자들을 확실히 거부하고, 키가 작은 남자들 또한 거부 한다. 여자들은 배우자의 원숙함과 키를 높이 평가한다. 키는 신체적 우월성의 명백한 상징 이자 사회적인 남성스러움의 상징이다. 같은 책, 70p
이와 같은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성
여성주의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약 55%정도이며 들어본 정도인 사람을 합치면 90%를 상회한다. 따라서 여성주의의 이론적 의미는 아닐지라도 남녀구조에 대한 문제 인식의 확산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성주의가 여성의 특권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의견도 70%정도로 이는 페미니즘의 성격을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폭력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예방적 개입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원인추적, 실태보고, 치료사례 연구 및 치료모델 개발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다. 희생자에 대한 서비스도 매맞은 아내를 위한 쉼터, 여성
이었다.
고정희의 시적활동은 그가 19세 되던 해인 1967년 <새농민>지에 첫 작품을 발표하여 장만영 시인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듬해 광주에 있는 <현다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젊은 문인들 모임인 <흑조>동인으로 활동하였다. 1975년 27세의 나이로 한국신학대학에 입
사회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이나 행동에 대한인식을 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하는 말과 행위는 인간의 자기 인식 즉 자신의 정체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정체성을 갖는다는 것은 나를 둘러싼 상호관계 속에서 나의 지위와 그 지위에 결부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적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근대의 전통적, 획일적 교육양식에서 벗어나 실용성과 창조성, 다양성을 기분에 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관을 바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한국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파악하는
이론적으로 정립되면서부터 국제적인 용어가 되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인식론이나 사회과학의 이론적 분과들에 수용된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